저번 포스팅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3까지 마오쩌둥(모택동)이 문화(대)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자신이 기획했던 해서파관이라는 희극을 문제 삼아 논쟁을 일으키고 그 논쟁에 저항하는 세력들을 2월 제강에 서명한 것을 근거로 삼아 일망타진하는 것까지 서술했습니다.
이후 마오쩌둥(모택동)은 자신의 최종목표를 위해 인민대중을 동원하기 시작하는데 그것은 바로 대학생들과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들을 선동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홍위병이 등장하게 됩니다.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시리즈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1 - 마오쩌둥(모택동)과 중국 인민들의 정신세계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2 - 문화(대)혁명의 시작, 해서파관 사건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3 - 해서파관 사건 이후에서 5-16통지까지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5 - 홍위병들의 구호, 조반유리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6 - 홍위병들의 활동(폭력 및 살인)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7 - 홍위병들의 활동(문화재 파괴)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8 - 홍위병의 분열과 류사오치의 수난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9 - 홍위병의 종말과 농촌으로 상산하향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10 - 마오쩌둥(모택동)의 죽음과 문화(대)혁명의 끝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마오쩌둥(모택동), 천하대란을 일으킬 준비를 마치다
마오쩌둥(모택동)의 문화(대)혁명 3의 마지막 부분에 2월 제강에 서명한 것을 근거로 하여 5-16 통지를 하고 뤄루이창(군권), 루딩이(중앙선전부), 양상쿤(정보통), 펑전(베이징 시장, 인민일보)을 숙청함으로써 이들이 장악하고 있던 부분을 마오쩌둥(모택동)이 장악하게 되면서 천하대란을 일으킬 준비가 마무리됩니다.
이들을 숙청한 후 이제 대규모 대중을 동원하기 위해 작업에 들어갑니다. 그 첫번째 사건이 베이징 대학교에 붙은 대자보 한 장이었습니다.
베이징 대학에 대자보가 붙다
1966년 5월 25일 베이징 대학의 식당 벽에 대자보가 한 장 붙습니다. 이 대자보는 녜위안쯔라는 철학과 여학생을 포함하여 7명의 공동명의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대자보의 내용은 대략 베이징 대학의 총장, 대학부 부부장, 베이징 대학 당위원회 부서기 등을 마오쩌둥 사상에 반대하는 수정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고 모독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수정주의와 수정주의자라는 것의 의미를 보고 갑시다.
마르크스주의(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학설에서 혁명적 정치방침, 전략 전술을 수정한 것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정주의
조금 더 해설을 달자면 주변의 환경이나 적대하고 있는 대상의 특성이 변했으니 우리도 변하자 이런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주장하는 사람이 바로 수정주의자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녜위안쯔가 쓴 대자보의 내용 중 마오쩌둥 사상에 반대하는 수정주의자들이라는 말은 마오쩌둥 사상을 어떤 이유에서든지 뭔가 변화시키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이들이 무엇을 했길래 수정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는 것일까요? 내용을 보면 이렇습니다.
전국에 장렬하게 문화대혁명이 일어나는 이때, 베이징 대학은 군만 믿고 미동도 없이 수많은 교수와 학생들의 혁명적 요구를 압제하고 있다.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97page
마오쩌둥 사상이 뭡니까? 아주 단순하게 보면 마오쩌둥 개인의 생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오쩌둥의 생각에 따라 전국에서 문화대혁명이 일어나고 있는데 베이징 대학의 지도부는 이 혁명에 참여하려는 학생들과 교수들을 억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오쩌둥의 생각에 따르지 않기 때문에 수정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대자보는 마지막 부분에 매우 선동적인 구절로 끝을 맺습니다.
일체의 혁명적 지식분자들이여, 전투의 시기가 왔도다! 당 중앙을 보위하라! 마오쩌둥 사상을 보위하라!, 무산계급독재를 보위하라!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97page
마오쩌둥(모택동), 이 대자보를 기회로 삼다
베이징 대학 식당 벽에 붙은 이 작은 대자보를 가리켜 마오쩌둥(모택동)은 파리 코뮌의 선언이라며 극찬했고 동시에 방송과 언론은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대자보라고 선전했습니다.
또한 마오쩌둥(모택동)이 대자보를 전국에 알리라고 지시합니다.
1966년 6월 1일 항저우에 머물던 마오쩌둥(모택동)은 문제의 대자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훈시했다. 신화사를 통해서 이 대자보의 전문을 방송하고 전국의 모든 일간지, 주간지 등에 그대로 발표해야 한다.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99page
녜위안쯔는 이 대자보를 7명이 어떤 외부의 영향 없이 자기들이 쓴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연구결과 치밀하게 기획된 것이라고 합니다.
인민대중이 서서히 움직이다
베이징 대학의 대자보에 대한 마오쩌둥(모택동)의 극찬과 함께 관영매체를 통한 보도를 지시하여 대대적인 보도가 되자 지방의 모든 신문들과 언론들이 이 대자보를 대서특필하면서 중국 전역이 이 한 장의 대자보를 집중하게 됩니다.
곧이어 전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대자보의 물결이 이어지고 인민일보에는 더 심하게 대중을 자극하는 사설이 실렸습니다.
6월 1일 자 인민일보 사설 "전국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대자보"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등장했다. "마오 주석에게 반대하고, 마오쩌둥 사상에 반대하고, 마오 주석과 당 중앙의 지시에 반대하는 모든 자는 실제적으로 이미 타도당한 착취계급의 이익을 대표하고 있다. - 송재윤, 슬픈 중국 2권 문화대반란 100page
또한 한 통계에 따르면 칭화대학에서는 6월 한 달 동안에만 6만 5000장의 대자보가 붙었다고 합니다. 동시에 언론은 6~7월 두 달간 계속적으로 반혁명 흑방의 발본색원을 부르짖었고 이러한 선전 선동으로 학생들의 투쟁은 점점 더 과격하게 변해갔습니다.
홍위병의 등장
이러한 분위기 속에 1966년 5월 칭화대학 부속중학교에서 처음으로 홍위병이 조직되었습니다. 그리고 그해 8월 마오쩌둥(모택동)은 같은 해 8월 칭화대학 부속중학교에서 조직된 홍위병들에게 이들을 지지하는 편지를 보냅니다. 그러자 여기에 자극받은 전국의 타학교 학생들도 모두 홍위병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이 홍위병의 등장으로 앞으로 10년간 중국대륙 전체에서 모든 것을 파괴하는 광기의 세월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