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중국몽(중국의 꿈)이라는 단어를 분명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중국몽은 무엇일까요? 대체 중국몽이라는 것이 무슨 개념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의미하길래 문재인은
중국은 높은 산봉우리 같은 나라, 한국은 작은 나라지만 중국몽과 함께하겠다.
문재인, 베이징대 강연 중에서
라고 말했을까요? 이 불명확하게 알고 있는 중국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진핑, 중국몽을 제시하다
중국공산당 18차 전국대표회의(2012년 11월 8일 ~ 2012년 11월 14일)에서 시진핑(습근평)이 처음으로 중국공산당 총서기에 오릅니다. 전국대표회의가 끝난 지 보름 후인 11월 29일에 6인의 정치국 상무위원을 모두 대동하고 천안문광장 옆에 있는 혁명박물관에서 '중흥의 길'이라는 특별전시회를 관람합니다. 여기서 시진핑(습근평)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을 전 국민에게 호소하는 중국의 꿈(중국몽)이라는 연설을 시작합니다.
저는 이 연설이 매우 중요하기에 전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개인은 이상과 추구하는 바가 있고 모두 자기의 꿈이 있습니다. 현재 모두들 중국의 꿈에 대해 토론합니다. 제 생각으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을 실현하는 것이 근대 이래 가장 위대한 꿈입니다. 이 꿈은 몇 대에 걸친 중국인의 숙원을 응축한 것이고, 중화민족과 중국 인민의 전체의 이익을 체현한 것이며, 모든 중화 자녀의 공동의 기대입니다.
역사는 우리에게 말합니다. 각 개인의 전도와 운명은 모두 국가민족의 전도 및 운명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고, 국가가 잘되고 민족이 잘되어야 비로소 모두가 잘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의 실현은 영광스럽고도 험난한 일이며 각 세대 중국인의 공동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나는 굳게 믿습니다.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2021년)에 소강(샤오캉)사회 완성이라는 목표가 꼭 실현될 것입니다. 중국 건국 100주년(2049년)에는 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화된 조화로운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라는 목표가 실현되어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의 꿈이 꼭 이루어질 것입니다. 조영남, 중국의 꿈, 20 ~ 21page
이 아무것도 모르고 연설문을 읽어보면 솔직히 별것 없어보입니다. 뭐 우리의 꿈이 있고 언제까지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이고 이런 연설입니다. 그러나 이 연설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그렇게 단순하게 희망을 말한 연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중국, 서양에 대한 분노를 갖다
중국인들은 서양에 대해 분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분노는 아편전쟁 이후 중국공산당이 중국을 통일한 1949년까지 서양에 의해 짓밟혔다는 분노입니다. 아편전쟁은 사실 중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국제정치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아편전쟁 이전에도 동양과 서양은 나름 무역을 하며 교류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국제정치적으로 동양과 서양은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서양은 베스트팔렌 조약이후 주권국가 체제가 들어섰고 이들이 주도하는 국제질서였던 반면 동양은 조공과 책봉체제로 당시 청나라는 종주국으로 역할을 했고 주변국가들은 속방으로 역할을 하며 중국의 황제를 천자로 여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청나라가 영국과 무역갈등을 빗더니 결국 두 차례에 달하는 아편전쟁에서 졌고 수천 년간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이어왔던 동아시아의 국제질서가 무너지면서 여러 서양국가들에게 말 그대로 조리돌림을 당하고 심지어 영토를 할양과 조차까지 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 상황들이 계속 이어지다가 1949년 중국공산당이 중국을 통일하며 마침내 끝이 납니다.
이 분노를 이해해야 중국몽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몽 =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
위에 시진핑(습근평)의 연설내용을 잘 보면 중국몽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과 동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창시자 마오쩌둥은 자치통감이라는 책을 즐겨 읽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홍군의 대장정 기간에도 읽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마오쩌둥을 매료시켰던 다윈의 이론과 잘 맞아떨어지는 공자의 말 한마디가 있다고 합니다.
하늘아래 두 개의 태양이 있을 수 없다. - 마이클 필스버리, 백 년의 마라톤 35page
한마디로 중국몽, 즉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결국 세계패권을 잡겠다는 말이 됩니다.
몇 대에 걸친 중국인의 숙원?
중국몽, 중화민족의 위대한 중흥이 몇 대에 걸친 중국인의 숙원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2009년 중국에서 '중국의 꿈'이라는 책이 출판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인민해방군 간부 류밍푸로서 이 책에는 백 년의 마라톤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백년의 마라톤에서 백 년은 중국공산당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운 1949년에 출발하여 100년 뒤인 2049년까지의 마라톤을 말합니다. 그래서 시진핑이 중국몽의 완성시기를 2049년으로 제시한 것이 절대 우연이 아닌 겁니다.
이 책에서 류밍푸는
중국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려면 세계적 수준의 군사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1세기 중국의 위대한 목표는 세계 NO.1 강국이 되는 것이다라고 선포한다. 그는 중국과 미국의 경쟁은 결투나 복싱이 아니라 육상경기이며 그것도 기나긴 마라톤이 될 것이다. 이 마라톤이 끝나면 마침내 지구상에서 가장 도덕적인 강국이 통치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 마이클 필스버리, 백 년의 마라톤 47page
이 책은 출판즉시 중국 전체의 베스트셀러가 되고 이후 모든 국영서점에서 권장도서가 되었습니다.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들에 대해 알고 싶다면 시진핑(습근평)의 중국몽이란 무엇인가? 2 - 소강(샤오캉)사회, 대동사회, 일대일로, 초한전를 참조해 주시고 빨간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