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by 개인주의자 2023. 12. 4.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1

 

우리는 흔히 다이어트를 시작하겠다고 생각하면 거의 자동에 가깝게 운동부터 해야지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런데 실은 다이어트에서 운동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운동하지 말라는 소리인가 싶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되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고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더 중요한 것을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필패라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다이어트에서 운동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식이요법입니다. 자 여기서 먼저 살이 왜 찌는지? 또 어떻게 해야 살이 빠지는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살이 찌는 이유가 내가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음식으로 먹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대로 소비하는 칼로리가 음식으로 먹는 칼로리보다 더 높아야 합니다. 운동이라는 것은 그 소비하는 칼로리를 좀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할 뿐이지 살이 찌는 식사를 계속한다면 이 또한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은 하지 않더라도 식이요법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전 포스팅에서 식초이야기를 했는데 이것은 밥이나 밀가루 같은 정죄탄수화물의 분해를 늦춰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게 하여 인슐린에 의한 비만을 없애는 것이지 칼로리 자체가 높게 들어오는 것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식초를 드셨다고 대책 없이 막 드시면 안 됩니다.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2

자 그러면 식이요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여러분들을 살찌게 만들었던 식단을 바꿔야 합니다. 양도 그렇지만 식사의 영양구성을 바꿔야 합니다. 양을 먼저 절반으로 줄이기 시작하면 배고프기도 하고 적응이 되지 않아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영양구성을 바꾸되 기존의 탄수화물의 양을 40%를 줄이고 그 대신 살코기나 야채 등으로 채우시길 바랍니다. 그러면서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시길 바랍니다. 또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극단적으로 몇 가지 식품만으로 된 식단이나 특정 영양소를 뺀 식단등은 지양해 주시길 바라며 골고루 드시되 탄수화물은 좀 줄이고 단백질이나 식이섬유 등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식초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밥을 먹어야 하고 때로는 밀가루로 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때 정제 탄수화물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올라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식초이기에 꼭 드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갑자기 양을 급격히 줄여 굶다시피 하면 여러분의 몸은 거의 바로 기아상태라고 인식하고 바로 기아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소모열량을 줄이게 되며 만약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많이 드시면 몸은 그것을 바로 지방으로 저장시킵니다. 즉 요요오기가 더 쉬워지며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이 매우 중요하며 지혜롭게 해야 합니다.

 

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3

그러면 운동은 어떻게 생각하면서 해야 할까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운동을 했다고 막 먹어서는 안 됩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운동으로 소비되는 열량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몸무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인이 약 한 시간을 걷는다고 하면 대략 300칼로리 정도 소모됩니다. 이 정도면 밥 한 공기 정도의 열량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운동이라는 것이 아무 의미 없는 것 같은데 왜 해야 할까요? 먼저 앞서 말씀드렸듯 다이어트를 하려면 우리가 먹어서 들어오는 열량보다 소비되는 열량이 더 많아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 첫 번째로 소비되는 열량이 더 많아집니다. 두 번째로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 부분은 근력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라는 것은 우리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어도 몸 그 자체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열량을 말합니다. 이것이 올라가면 다이어트가 좀 더 쉬워질 것인데 근력운동으로 근육이 많아지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갑니다. 저의 경우도 근육량이 3%가 올라가니 기초대사량이 60칼로리 정도가 올라갔습니다. 세 번째로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된다는 것입니다. 먼저 근육량이 많으면 정제탄수화물을 같은 양을 먹어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경우가 적어지고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다 보니 체질 자체가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몸의 가동성과 근육이 많아 짐으로서 여러 골격근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내년에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