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5408680833476551, DIRECT, f08c47fec0942fa0 다이어트를 할 때 정체기 해결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를 할 때 정체기 해결 방법

by 개인주의자 2023. 12. 5.

 

다이어트를 할 때 정체기 해결 방법 1

 

이번 글까지 연속 세 번을 다이어트에 대해 글을 씁니다. 이제 연말이 다가오고 또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해야지! 하면서 마음은 먹지만 대개 작심삼일로 끝나고는 합니다. 포기를 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정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처음에 잘빠지던 살이 갑자기 안 빠지게 될까요? 첫째로 몸은 적응을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시작했던 운동이 처음에는 힘이 들지만 점점 할만해지는 상황이 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처음에는 몸이 새롭게 시작한 운동에 대해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살이 빠지는 겁니다. 그러나 똑같은 운동을 계속하다 보면 몸이 적응을 해버려 일상적인 활동 중에 하나가 되고 운동할 때 많이 사용했던 열량을 가만히 있을 때 아껴 사용함으로써 상쇄해 버립니다. 두 번째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갑자기 적게 먹거나 굶거나 하는데 이것이 바로 실패의 지름길입니다. 갑자기 적게 먹으면 역시 처음에는 몸이 적응하지 못해 살이 빠집니다. 그러나 곧 적응을 하게 되어 오히려 열량을 그만큼 아껴서 상쇄해 버립니다. 또 굶거나 하면 역시 처음에는 몸이 적응하지 못하다가 적응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몸이 이른바 기아모드에 들어갑니다. 열량이 너무 적게 들어오니 비상경영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역시 몸은 열량을 최대한 소비하지 않으려고 하고 또 이런 상황이 또 올까 봐 만약 여러분이 정상 혹은 더 많이 드신다면 이때 몸은 최대한 열량을 비축하려고 할 것입니다. 즉 살이 더 잘 찌는 체질로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정체기 해결 방법 2

자 그러면 정체기를 피하거나 정체기 안에 들어왔을때 빨리 깨고 나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첫째가 운동을 다양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헬스를 시작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루는 걷기를 하고 또 하루는 달리기를 하고 다음날은 줄넘기를 하고 이런 식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산소가 인터벌(뛰기와 걷기 혼합)을 하든지 아니면 마이 마운틴이라는 기계가 있는데 경사와 속도를 조절해 가면서 다양하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두 번째는 적정량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가 적정량이냐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기초대사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하는데 이것을 알려면 보건소에 가셔서 인바디 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결과서에 기초대사량이 나오는데 이 기초대사량은 여러분들이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계셔도 인체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저의 열량을 말합니다. 이 기초대사량에서 300칼로리 정도를 적게 드시는 게 바로 적당량의 칼로리를 드시는 것입니다. 이러면 정체기를 피해 가실 수 있을 것이며 만약 정체기에 들어왔다면 차라리 한번 정상적으로 식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몸에게 신호를 보내는 겁니다. 식량이 없는 상황이 아니니 열량을 보통과 같이 소모하라고 말입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정체기를 피하거나 빠르게 벗어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정체기 해결 방법 3

이제 다이어트에 도움될 수 있는 약이 아닌 식품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전에 했던 포스팅의 내용과 약간 겹칠 수 있습니다. 먼저 커피입니다. 아시다시피 커피는 뭘 넣느냐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커피는 아메리카노 혹은 블랙커피입니다. 설탕도 넣지 않아야 하며 순수한 커피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커피를 운동하시기 전 1시간 전에 마시면 카페인이 인체를 각성시켜 부스터역할과 함께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좀 더 열량을 많이 소모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의 종류 중에 갈색지방이라고 있는데 이것을 활성화시켜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게 합니다. 카페인이 흡수되는 시간이 필요하기에 운동하면서 마시는 것은 도움 되지 않습니다. 또 한 가지는 바로 식초입니다. 식초를 식사 전에 15ml 정도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됩니다. 우리가 살이 찌는 게 정제 탄수화물 때문인데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가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급속도로 단당류로 분해합니다. 갑자기 많아진 단당류가 소장을 통해 혈액으로 쏟아져 들어가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급격히 분비하여 이 많은 단당류를 세포에 가져다주기도 하고 남은 것은 지방으로 변환시켜 쌓아 놓습니다. 이것이 바로 살이 찌는 메커니즘입니다. 이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저해시켜 분해속도를 늦추기도 하고 정제 탄수화물을 저항성 전분으로 바꾸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필수적인 식품입니다.